전기매트 전기 매트 화재 위험 있나요?
겨울이라서 전기 매트를 사야할것 같은데,
잘못 관리 하면 불이 난다고 해서요.
전기 매트 쓰다가 불이 날수 있나요?
전기매트정보모음추천 순위선정사이트 보기
클릭하시면 전기매트관련 추천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기 매트를 사용 한다고 해서 다 ~ 불이 나는건 아니구요..
물론 관리가 중요하죠..
겨울철 주로 사용할때는 쫙~ 펴놓고 사용잘하죠..
물론 외출시에는 코드를 뽑아놓아야 겠죠?
혹시나 하는 맘에 외출하고 오면 추우니까.. 약하게 틀어놓고 나갔다가
바로 사용하실수도 있는데.. 요즘엔 전기에 관해 안전장치들이 잘 되어 있어서.. 무리가 없겠지만.
그래도 코드를 뽑고 외출하심이 좋을듯 하네요.
그리고 잴 중요한거 겨울에 잘사용하고.. 따듯한 봄이 오면 이젠 전기매트를
정리를해서 넣어놔야겠죠~
이때가 중요합니다. 첨에 매트를 펴기 전에 접힌 상태를 잘 보셔야해요,.
매트안에 전기 열선이 들어가있고 그열선이 저항을 받아서 전기가 열로 바뀌는 그런 장치이기때문에
그 열선 코일이 꺽인다거나 열선 보호막이 부식이나 파손, 꺽인체로 장시간 있다가
다시 펴게 되면 아무래도 끊어지거나 피복이 상할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열선 피복에서 열선이 나오고 그 열선에 과열이 생겨서 불이 나죠.. 또는 다른 열선과 부딧쳐서
합선이 일어날수도 있구요. 그러니 첨에 매트를 구입해서 펴기전상태로 (일정하게 접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대로 보관하시면 문제 없을듯 합니다.. 그리고 너무 오래된제품은 과감하게 쳐분하심이 좋을듯 하구요..
필자가 네이버 오픈사전에 올린 글을 다시 소개드립니다.(검색하셔서 댓글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전기 장판은 피로도 풀지 못하고 잠이 얕아진다.
겨울이 되면 전기 장판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냉한 체질은, 이불 속에 들어갔을 때 차가움을 막아 주므로, 좀처럼 손을 땔 수 없는 것 같습니다.사용자들은 「아침에 피로가 풀리지 않고.」 또한 「이부자리 속에서 쉽게 일어 날 수 없고 기분도 깨끗이 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습니다.
이 불쾌감은 생체 리듬의 혼란과 관계가 있습니다.원래, 사람은 낮에 활동하고 밤에 잠을 잡니다. 이는 몸 속에 “체내시계” 로 불리우는 시스템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체온은 일출과 함께 점차 높아져, 해가 질 무렵부터 낮아 집니다. 이는 에너지를 낮에 많이 사용하고, 밤에는 축적시키려는 메카니즘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신체 활동의 기본적인 메카니즘은“생체 리듬”으로 조절되고 있습니다.자는 동안 전기 메트를 사용하여 몸이 인공적으로 가열되면 심부(내장)의 온도가 내려지기 어렵고, 이부자리 속이 더워 체온조절로 쓸데 없이 땀을 흘리게 되어 에너지가 여분으로 소모해 신체가 충분히 휴식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자는 동안에 천천히 뛰어야 할 심장이 이를 사용하므로 약 15%나 더 뛰게 되어 심장이 지쳐 새벽 4-6시 정도부터 활동에 대비해서 다시 뛰어야 할 심장이 잘 작동하지 못하여 체온이 오르지 않아 일어나기 힘들다고 하는 보고도 있습니다. 수면 시 전기 메트의 사용은 수면중의 생체 리듬을 어지럽혀, 건강한 몸을 만들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냉한체질」을 위한 겨울철의 숙면 방법
냉한 사람들은 특히 추운 겨울철에 잠들기 어려워 고생을 많이 합니다. 「냉기」를 해소를 하며 푹 잘 수 있는 비법을 소개 합니다.
냉기를 이기는 것이 숙면과 건강의 지름길입니다
■ 냉기와 숙면에는 서로 깊은 관계가 있다
냉한 체질을 호소하는 사람들은 전체여성의 약 70%나 된다고 합니다. 특히, 「냉한 체질」은 잠들기에도 상당한 시간이 걸리며 전체적으로 좋은 잠을 얻을 수 없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 「발이 시려 좀처럼 잘 수 없다」는 사람은 많고 심하면 요즈음은 여름철에도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사람도 드물지 않습니다.
그것은 이러한 이유입니다.생리학적으로 인간은 손발의 체온은 졸려짐에 따라 점점 올라가며, 반대로 심부 체온은 내려가, 몸이 릴렉스 하게 되면 잠들어 버립니다.(우리들은 아기들이 졸려서 찡얼대면 손발이 따뜻해 지는 것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냉한 체질은 혈액 순환이 나쁘기 때문에, 심장으로부터 먼 손발의 체온은 좀처럼 올라가지 않아, 잠이 드는 데도 시간이 걸립니다.실제로 정상적인과 냉한 체질의 사람과의 입면까지의 발 끝의 온도 변화를 조사하면, 정상인들은 자리에 눕고 나서 약 10분에 5도 정도로 상승하여 잠들기 쉬운 체온과 매우 근사치 입니다만, 냉한 체질은 무려 50분정도를 지나도 겨우 1도 밖에 오르지 않아, 그 후 발의 체온은 무려 10도 차이를 보였습니다.
■ 자율 신경의 기능에 영향을 주는 냉기
냉기는 왜 일어나는가?혈액 순환을 조절하는 것은 자율 신경 입니다. 그런데 냉한 체질의 대부분은 이 자율 신경이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없어 생기는 것입니다. 말초부의 손발은 심장에서 멀기 때문에 원래도 체온은 낮습니다만, 냉한 체질은 한층 더 자율 신경의 혼란에 의해서 혈액 순환이 더 나빠져, 따뜻한 혈액이 말초까지 두루 미치지 않게 되기 때문에 차가워집니다.냉한 체질이 되는 것은 잘 못된 식습관이나 생활환경 등의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특히 여성에게 많이 볼 수 있는 것은, 월경,임신,출산,갱년기등의 난포 호르몬과 황체 호르몬의 혼란이 자율 신경에게 깊게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 냉기에 이기기 위한 숙면방법
●자기 전에 목욕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면 푹 잘 수 있습니다
하루의 피로를 풀어 푹 그리고 따뜻하게 자기 위해서도 빠뜨릴 수 없는 것이, 자기 전의 목욕입니다. 이는 .냉기를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율 신경이 릴렉스 하게 되어 체내 리듬이 잘 정돈 되는 것으로 자연스러운 잠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단, 너무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하면 오히려 잠들기 어렵습니다 이는 심부의 체온이 너무 올라가서 내리는 데 많은 시간이 들기 때문입니다..미지근한 더운 물(39-40도)에 20분정도 몸을 당구는 목욕법이, 몸이 잘 준비를 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듭니다.
*목욕 후에 몸을 갑자기 식히지 말고 보온을 철저히 하여 자연스럽게 졸려지면 이 때 잠자리에 드는 것이 베스트 타이밍입니다. 땀이 났을 경우에 카페인은 절대 금물, 따뜻한 우유한잔으로 수분을 보충하면 더욱 좋습니다.
●발을 더운물과 보통온도의 물에 교대로 몇 번 반복합시다
형편상 목욕을 할 수 없는 경우 세수 대야에 보통온도의 물과 40도정도의 더운 물을 발목까지 충분히 당굴 정도로 준비하여 우선, 더운 물에 양 발을 2분 정도 당군 후에 보통온도의 물에 30초 정도 담구는 것을 3-5회 반복합시다. 이것만으로도 혈액 순환이 좋아져 자율 신경도 강화되어, 발이 따뜻해져 푹 잘 수 있습니다. 냉한 체질 뿐만이 아니라, 쉽게 다리가 붇고 있을 때에도 효과적입니다.
*족욕후에도 따뜻해진 발을 타올등으로 양 발을 감싸서 천천히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발밑을 가능한한 따뜻하게 합시다
손이나 발 그리고 팔과 다리가 시려서 좀처럼 잠들 수 없을 때는, 조이지 않고 보온과 흡습 그리고 발산력이 좋은 실크 양말(다운 삭스)을 신어 발밑을 따뜻하게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최근 시중에서 선보이고 있는, 다운 삭스(거위 솜털 버선)는 땀을 흡수하여, 발산시키는 소재로, 다리를 단단히 조이지 않는 것을 선택하면 좋을 것입니다. 나일론, 아크릴등의 양말을 신고 자면 더 불쾌하게 되어 버리기 때문에, 잘 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 전신 목욕이나 족욕 후에 발을 맛사지하는 습관도, 혈액 순환을 잘 시키데 효과적입니다
●허리와 등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양모나 다운패드를 추천합니다
추워서 잘 수 없을 때에는 이불을 몇 장씩 겹쳐 덥기 쉽습니다만, 보온과 흡습력이 좋은 천연소재의 양모나 다운패드가 더욱 효과적입니다..허리나 등의 보온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불은 가능한 한 가볍게 덥고 깔개 침구로 보온성을 높이는 편이 몸에의 부담이 적고, 따뜻하게 잘 수 있습니다.
보온과 흡습 그리고 발산을 잘 시키는 패드를 사용한 사람들은 전기 메트가 필요 없게 되었다고 자주 듣습니다.
●보온력의 높은 침구를 사용하는 조건 싶은 침구 선택춥다고 밤새도록 인공적으로 신체에 열을 주는 온돌이나 전기 메트으로는, 깊은 잠을 얻지 못하며, 몸에 상당한 악영향을 미칩니다. 심부의 체온을 내리지 않고는 깊은 잠에 빠지지 못하며 ,이부자리 속이 너무 더워 생리적으로 좋지 않는 필요 없는 땀을 흘려 이부자리 속에 습기 차게 되어 후덥지근한 불쾌감을 주며 자는 동안 일어나야 할 생리적인 현상이 일어 나지 않아 아침에 일어나기 쉽지 않고 피로감을 더욱 줄 수 있습니다. 자연 소재로서 기능(수면시 필요한 생리현상을 잘 이끌어 내어주는)이 좋은 침구를 사용하면 자기 스스로 몸속에서 만들어진 열로만 잘 수 있습니다.
추천할 수 있는 이부자리는 ,디자인이나 촉감보다 땀이 차지 않고 씻을 수 있는 다운 이불과 편하고 흡습력과 발산력이 좋고 가볍게 몸을 받쳐주는 양모나 다운패드를 추천합니다.
몸에 맞지 않는 침구에서는 잘 잘 수 없는 데다가, 피로가 풀리지 않는 원인은 자고 있는 동안도 신체의 혈액이나 호흡이라고 하는 기능은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기능을 방해하지 않는 것, 편한 잠자세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올바른 침구 선택이 필요합니다.
*따뜻한 자연소재의 패드들은 고가지만 전기값을 아껴서 구입해 보세요^^
모닝 와이드를 봤습니다. 전기 매트 화제 관련 영상이었는데요 바닥에 있던 전기 매트에서 불이 번져 온 집안이 불탔습니다….
<화재의 현장>
정말 위험하지 않나요? 몸을 붙이고 자는 매트에서 불이 난다니, 집이 저렇게 될 정도면 인명피해는.,…
전기매트에 의한 화재는 백여건에 달하구요, 그 대부분이 재산피해지만 인명피해도 적잖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왜 전기매트에서는 화재가 발생하는걸까요?
모닝와이드에서 방영한 걸 보니 전기 매트안에 전기 열선, 즉 전열선이 들어가잖아요. 그게 화재의 원인이라고 합니다. 일상에서 쓰는 전기 선들도 접거나 꼬거나 하면 안되듯이 전기 매트안에 있는 전열선들도 그런 충격을 주면 안되는데요, 전기 매트를 접거나 접은 매트 위에 무거운 물건을 올려 놓거나 하면 전선들이 끊어져 화재로 발생한답니다.
<전기매트 안 전기 열선>
이렇게 전기 열선이 들어간 전기 매트가 전열선이 불량이거나 전열선이 끊어지는 경우 화재가 발생한다고 하니.. 안 살순 없고 꼼꼼히 살펴보고 구입해야겠어요
이왕이면 전기매트보다는 가격이 좀 더 나가더라도 온수매트를 사용하면 이불을 덮어두면 1시간만 켜두어도
온도가 오래지속되고 특히 찜질기능이 있는 온수보일러를 사용하면 더 좋지않을까 생각합니다.
자고 일어났을때 좀 상쾌한 맘으로 일어나야쥐 일어나고 찌뿌등하면 하루가 힘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따뜻한 겨울되세요.^^
전기매트전기 매트 화재 위험 있나요?
전기매트
댓글 없음:
댓글 쓰기